티스토리 뷰

대한민국 대표 아이돌을 넘어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돌풍을 일으키는


방탄소년단 BTS





2013년 6월 13일 데뷔한 7인조 보이 그룹


[BTS 데뷔일, 데뷔날짜]



방탄소년단 일곱 멤버


리더 RM(김남준), 진(김석진), 슈가(민윤기),


제이홉(정호석), 지민(박지민), 뷔(김태형), 정국(전정국)



[방탄소년단 BTS 뜻 의미]


그룹명 방탄소년단은


Bulletproof boys


총알을 막듯이 10대, 20대들을 편견과 억압에서 막고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킨다는 뜻











그리고 방탄소년단을 키운


방시혁 프로듀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Bighit Entertainment Co.,Ltd.


창립자이자 대표이사 



작곡가로 일하며 백지영 <총 맞은 것처럼> 박지윤 <난 사랑에 빠졌죠>


god <하늘색풍선> 비 <나쁜 남자> 등 많은 히트곡 만들었다



god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이 궁금하다면?


(JTBC 같이 걸을까 리뷰 바로가기)






AMERICAN MUSIC AWARDS (AMA)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시상식장


BTS 는 여기서 케이팝 그룹 최초로 공연했다





여전히 미국 중심 팝음악이 


세계 주류인 상황에서



K-POP 케이팝 아이돌 방탄소년단은


어떻게 세계가 주목하는 스타로 성장했을까?











미국 공연에서도 뜨거운 반응과 함께


노래를 크게 따라 불러주는 팬들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때도 팬들 덕분에


많은 아티스트 사이에서 기가 살 것 같다는 정국





한국어로 만든 음악은


언어장벽 때문에 세계 시장 진출이 어려울 거라는 예상



세계 공용어인 영어가 아니고서는


글로벌 마켓에 도전할 수 없다는 이제까지의 편견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2018년을 살아가는 청년들은


디지털 원어민 Digital Natives 이기 때문이다


즉, 언어 원어민처럼 어릴 때부터


인터넷 사용과 휴대용 전자기기를 자연스럽게 익힌 세대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 어디든 


'초연결시대'



디지털 원어민들은 어떤 방식으로 


BTS 인기 확산에 기여했을까?











2018년 1월 13일


서울 구로구 고척돔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팬 미팅 행사






전세계 다양한 국적, 인종의 BTS 팬들



이들은 왜 방탄소년단에 열광할까?





방탄 소년단 성공 비결 1 


멤버들이 직접 운영하는 SNS



SNS에서 소통을 많이 하니까


진정으로 좋은 사람들이라는 걸 알 수 있어요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에 올라온 사진


#그대는작업중 #인생이리즈남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바로가기)


(방탄소년단 공식 유튜브 youtube 바로가기)



BTS는 데뷔전부터 블로그, 유튜브, 트위터를 통해


꾸준히 팬들과 소통했다



이는 대형 기획사 (SM, JYP, YG 등) 에 비해


매체 영향력이 작을 수 밖에 없는 


중소 기획사 빅히트로서 가장 좋은 선택이었다



SNS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는 


방송이나 언론을 통하지 않고도


계속해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장점이 있다



위 사진처럼 일하는 모습 (음악 활동), 대기실 풍경, 일상,


자체 제작 예능, 자작곡 등 다양한 콘텐츠














방탄 소년단 성공 비결 2


에너지 넘치는 춤, 댄스 dance


퍼포먼스 performance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가든그로브 퍼시픽 고등학교


Pacifica High School



이 학교에는 k-pop 댄스 동아리가 있다





이들은 BTS 춤이 상하 움직임도 많고,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한다고 언급


스타일과 안무가 다르다





퍼포먼스가 좋아요 그런 그룹을 본 적이 없어요


퍼포먼스에 정말 공을 들여요





다시 말해 K-Pop은 귀로 듣는 것을 넘어


퍼포먼스까지 멋진 시각적 음악이다





UCLA 한국한 박사 이승한


<JYJ 공화국> 저자이기도 하다



외국에서 K-Pop = 아이돌 팝 Idol Pop





특히 군무라고 하는 춤동작이 중요하게 작용



많은 멤버가 하나인 것처럼 추는


절도있고 세련된 군무는 케이팝을 대표하는 강점





아무리 케이팝에 영어가 많이 섞여 있어도


기본적으로 한국어 가사기 때문에


그 노래 의미를 외국인들이 다 이해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외국팬들이 K-Pop 음악을 이해하는


가장 빠른 통로는 춤을 통해 음악을 듣고


그 음악을 어떻게 춤으로 재현해내는가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외국 학교에 케이팝 댄스 동아리가 있고


유튜브에 댄스 커버 영상이 올라오는 것이다



춤을 추며 외국팬들은 케이팝을 이해하고 즐긴다











멋진 군무를 만들기 위한 BTS 노력


예전에는 하루에 거의 10시간 이상 춤을 췄다는 제이홉





스케줄로 바쁜 지금도


하루에 4시간 이상은 춤 연습에 매진






방탄 소년단 성공 비결 3


팬이 만든 인터넷 콘텐츠, SNS 활동


팬들의, 팬들에 의한, 팬들을 위한 BTS



시대 흐름에 따라 콘텐츠 소비 방식도 변화





BTS 팬클럽 아미 ARMY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


방탄소년단 관련 글을 태그해 올리며


순식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된다



1) 편집 영상


유튜브에 BTS fan made를 검색하면


전세계 아미들이 직접 만든 수많은 영상들이 뜬다



다양한 모습을 편집해 새로운 뮤비를 만들기도 하고


예능에서의 모습, 공연 보는 반응 등 주제도 매우 다양하다



2) 번역 영상


한국어 가사를


영어를 비롯한 여러 언어로 번역해


그 의미와 한국어 발음까지 적혀있다


이를 통해 외국팬들도 떼창이 가능하다






3) 리액션 영상


팬들이 가수의 뮤직비디오, 공연 감상하는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 찍어 올리는 영상





Social 소셜 50


소셜미디어 인기지표를 보여주는 빌보드 차트


방탄소년단은 대한민국 그룹 최초로


빌보드 탑 소셜 아티스트


Billboards Top Social Artist 상을 받았다





2016년 10월 29일 첫 등장한 방탄소년단은


그해 11월 1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2018년 2월 10일 기준으로


총 69주 동안 무려 60주동안 1위 자리를 지켰다





세계적인 탑스타이자 영어권 가수인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와 비교



앨범 발매 후 4주간 인스타그램 언급량



아리아나 그란데 Ariana Grande 5만 6천건


저스틴 비버 Justin  Bieber 2만건



방탄소년단 무려! 90만건






한국의 여성 K-Pop 팬덤은 fandom


문화, 사회, 정치 등 포괄적인 현상으로


한국 사회 내에서 사회, 문화적 영향력을 키워왔다











UC 리버사이드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민족음악학과 교수 


데보라 웡 Deborah Wong



케이팝은 이제 한국만이 아니라


국제적인, 초국가적인 현상





그러므로 케이팝은 하위문화이지만


광범위한 영향력을 지닌 하위문화






방탄 소년단 성공 비결 4


스토리라인이 훌륭한 뮤직비디오





[룸펜스]


비쥬얼 아티스트, 아트 디렉터


방탄소년단 DNA, 봄날, 피 땀 눈물 등 뮤직비디오 제작



새 앨범이 나왔을 때


제일 처음 접하는 콘텐츠가 음원과 뮤직비디오



따라서 뮤직비디오(뮤비 MV) 속에


가수의 활동 방향, 앨범 콘셉트,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모두 들어가 있다





BTS 초기 뮤직 비디오 N.O


똑같은 사고방식을 주입하는 세력과


억압에 맞서 자유를 찾자는 반항적인 메시지





<봄날> 뮤직비디오 콘티





카메라가 트랙아웃하면


남준에 (장난감) 왕관 씌어져 있다



멤버들이 남준을 위해 서프라이즈 파티



매우 세세하게 작성한 뮤비 콘티







봄날 뮤비에 담긴


오멜라스를 Omelas 떠나는 사람들


The Ones Who Walk Away from Omelas



SF 문학거장 어슐러 르 귄의 단편소설


겉으로 보기엔 행복한 도시 오멜라스가


사실은 한 어린아이를 지하실에 가두고


학대를 눈감음으로써 행복과 번영을 유지한다는 이야기





방탄 소년단 성공 비결 5


멤버 전원이 작사,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



데뷔 초 때 작사를 다 했다고 말하는 뷔


즉, BTS는 처음부터 자기들의 이야기를 


음악으로 구현해왔다


아이돌을 그저 회사에서 만들어준대로 노래하고 춤추는


사람들이라고 비난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방탄 소년단은 학교, 청춘, 사랑으로 이어지는


컨셉 모두 멤버 자신들을 담고있어 


진정성과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홍석경 교수



방탄소년단은 아이돌 시스템에서 


만들어졌지만 자율형이다



힙합에서 요구하는 진정성과


창조자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올드 스쿨 힙합 


Old skool hip hop을 주로듣고 자란 나탈리아



사회 문제, 집단 내 폭력, 성장기 어려움을


노래하는 올드 스쿨 힙합과




데뷔 초 성장기 고민, 사회적 문제를


이야기한 BTS의 연결 지점






장래희망 넘버원 공무원?


니 꿈이 뭐니 니 꿈이 뭐니 뭐니



첫번째 싱글 앨범 타이틀곡


No More Dream 가사






방탄소년단 데뷔 전 사진


가수의 꿈을 안고 달려가던 일곱 소년







궁극적인 목표는 언젠가 미래에


앨범이 나왔을 때 전곡을 스스로 작업하는 것






BTS 일곱 멤버와


그들을 탄생시킨 프로듀서 방시혁






위 사진 클릭하면 바로 이동



KBS 명견만리는


 POOQ(푹) 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나온 


<방탄소년단과 K-Pop의 미래> 편은


67회 2018년 2월 23일 방영 




티스토리 TV 리뷰단 TVST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