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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윤,안정기 공저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제작사로부터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셀럽보다 인플루언서 1인이 1,000만 명의 마음을 움직이는 시대 혼자만의 힘으로 스타가 될 수 있다! 책 제목에 인플루언서의 정의가 담겨있다. 2018년을 살아가는 오늘날 인플루언서란 무엇인가? 과거에는 말 그대로 스타, 특별한 소수의 사람만이 유 명해지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자기 스 스로 유명해지기 보다는 누군가의 눈에 띄고 인정받아 야 인플루언서가 됐다. 그렇지만 지금은 평범한 사람 들 중 누구라도 콘텐츠만 있으면 많은 사람들에게 영 향을 끼칠 수 있다. 앞으로 인플루언서로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들과 그들 과 협엽하고 싶은 기업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인 플루언서는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만들어지고, 영향 력을 끼치는지부터 기업이 인플루언서를 기반으로 한 비지니스 생태계를 만드는 방법까지 다 나와있다. 이 책에서 주로 다루는 '인플루언서'는 인기 유튜버이 다.유튜브는 전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서 사용 가능한 대표 동영상 채널이다. 지금 세대는 궁금한 게 있다 면 유튜브에 검색을 한다. 과거에 검색 엔진이나 블로그를 통해 일상생활 팁과 정보를 얻었다면 지금은 동영상으로 영화 리뷰, 여행 정보 등을 더욱 생생하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처 럼 다양한 주제와 분야에 때로는 아마추어처럼, 때로 는 전문가 이상의 실력으로 정기적인 콘텐츠를 만들 어 내는 사람들이 바로 인플루언서다. 과거 스타, 유명인들은 인플루언서이자 신비주의에 휩 싸인 사람들이었다. 기획사와 많은 스탭들의 손길을 거쳐 다듬어진 모습으로 대중들 앞에 섰다. 그러나 1인 미디어를 운영하는 오늘날 인플루언서는 다르다.
댓글로 구독자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의견을 받아들 인 콘텐츠를 만들기도 한다. 라이브 방송을 하기도 한 다. 콘텐츠 제작자와 그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의 실 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유튜브를 중심으 로 한 인플루언서의 가장 큰 장점이다. 책에서는 이를 '내가 말한 대로 움직여주는 인플루언 서들: 공감 효과' 부분에서 자세히 다룬다. SNS 콘텐 츠의 '좋아요' 숫자부터, '댓글'까지 직접적이고 다양 한 형태의 반응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오프라인 마 케팅은 소비자가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었는지를 직접 적으로 알기 어렵다. '71세 평범한 할머니는 어떻게 세계적인 잡지의 모델 이 될 수 있었나'에서는 손녀가 올린 유튜브 영상으로 한 순간에 스타가 된 한 할머니 이야기가 나온다. 우 리 옆에 있을 법한 할머니가 나오는 영상에 사람들은 울고 웃으며 많은 사랑과 응원을 보낸다. 할머니의 영상은 이미 많은 유튜버들이 했던 먹방, 여행, 일상 , 메이크업 등으로 채워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막례 할머니가 구독자 13만 명 의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었던 점은 70대 할머니가 주 인공이라는 차별성에 있다. '파스타 처음 먹어 봤어 요.' '치과 들렀다 시장 갈 때 메이크업'은 할머니만의 인생이 오롯이 담겨있는 유튜브다. 또한 유튜버들 사 이에 명품 쇼핑을 한 뒤 하나하나 소개하는 방식이 유 행일 때, 할머니는 일상 용품이 담긴 검은색 시장 봉지 를 꺼내며 자신만의 콘텐츠로 웃음과 공감을 준다. 누구나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는 시대에 살아있음을 감사하며, 나 역시도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이 책을 통해 얻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 책을 덮는 순간, 인플루언서로 살아갈 충분 한 준비가 끝날 것이다. 남은 일은 실천뿐.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제작사로부터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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